티스토리 뷰



LG넷하드 제품리뷰 - 5) 기타 및 총평






넷하드 업그레이드

www.lge.co.kr 에 접속하면 최신 펌웨어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출하 시기에 따라 버젼이 상이할것으로 판단됩니다. 어쨋든 저같은 경우는 구매당시 버젼이 2452.340 이었기 때문에 출하당시 이미 업글이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오늘시점으로 최신버젼은 2010년 7월 17일자로 버전은 2773.405 입니다.
 
LGE 측에서 제시한 변경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Selective Mirror 지원 : 특정 폴더에 대해 데이터 보호를 할 수 있는 Selective Mirror 기능 추가

 

2. HDD Scan 지원 : NAS에 장착된 HDD의 Bad Block을 검사할수 있는 HDD Scan 기능 추가

 

3. Mobile UI 지원 : iPhone, iPod등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할 수 있는 전용 UI 추가   

 

4. Install Wizaed 지원 : 사용자의 공유기 설정을 도와주는 Install Wizard 프로그램에 대응할 수 있도록 펌웨어 대응

 

5. Schedule Backup 기능 추가 : NAS에 저장된 데이터를 장착된 ODD를 이용하여 백업할 수 있는 스케줄백업 기능지원

 

6. DLNA 패키지 업데이트


그중에 제일 눈에 띄는건 Mobile UI 지원입니다. 한번 업그레이드를 해볼까요?

메뉴 > 시스템 > 펌웨어로 접근하면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통해 업로드 및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면 아래와 같이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며

저같은 경우 하도 시간이 오래 소모되길래 (hang걸림 상태비슷.) 창을 닫았다가 열어보니 업글이되어있었습니다. 조금 불안한 마음에 재부팅한번 해주구요.


링크서비스   <--클릭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업로드 시켜줍니다.

업로드 삐리리릭....전 여기서 화면진행이 한참 이후에도 안되어 그냥 창을 닫고 재부팅했더니 이미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더군요. 아쉽게 업그레이드 소요시간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업그레이드 완료

2774.405 로 되어 있다면 완료가 된것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의 넷하드


LG넷하드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이폰 계열에서만 지원을 하는거 같습니다. 안드로이드는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냥 웹에서 보는 화면으로 뜹니다.ㅋ

아이폰으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직관적인 UI가 뜹니다.


아이폰으로 통해서 웹하드의 모든 파일등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DDNS


DDNS를 사용하여 LG 넷하드를 외부에서 도메인 이름으로 접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예 : http://myname.lgnas.com , 또는 ftp://myname.lgnas.com) 고정 IP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IP 주소를 기억하여 인터넷으로부터 서버로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일정시간 마다 IP가 바뀌는 유동 IP 환경에서 DDNS는 편리한 접속환경을 제공합니다. 변동하는 IP 주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여 도메인 이름에 매핑합니다. 따라서 수시로 변하는 IP 주소를 외울 필요가 없으며 고정된 주소를 가지게 됩니다.


공유기를 사용중이라면 공유기 환경에서 해당 넷하드의 IP를 DMZ 환경으로 설정하시고 포트포워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것은 별지 매뉴얼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총평 및 마무리하며

LG넷하드는 분명 제품의 인지도, 성능, 다양한 기능등을 볼때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제품입니다. 여기에 디자인도 잘 나와주었구요.


다만, 몇가지 아쉬운점이 있다면 오픈소스등을 짜집기 한 느낌 (실제적으로도 오픈소스들이 짜집기 되었습니다.) 이 강하다는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대응력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개별적인 커스터마이징 되지 않는 이상, 그리고 해당 오픈소스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되지 않는 이상은 앞서 나가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적어도 오픈소스 프로그램이 업데이트가 되면 발맞추어 나가야 되는데 이부분에서 LG넷하드의 대응력은 많이 부족합니다. 이부분은 군소리등이 발생하기전에 지속된 펌웨어를 통해 업그레이드가 되어야 할 숙제입니다.


아마 세부적인 편리함이나 불편함 들은 장시간 써보면서 나타날거 같습니다. 넷하드는 앞으로도 PC옆에 붙어서 서로 공생하며 나아가야 할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하루이틀 써보고 한쪽으로 치워버리는 장비가 아닌 하루에도 수십번 접속해서 업로드 다운로드를 반복하게 되고 또 관리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UX적인 디자인과 기능들은 LG넷하드가 만들어가야할 숙제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펌웨어를 통해서 해결가능하니 하루 빨리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이미 웹서비스 구축에 대한 업데이트가 예정이니 앞으로도 스트리밍 서비스, 메일서비스 등등 서비스가 추가적으로 제공되지 않을까요.


이러한 기능이 탑재된 제품들은 나중에는 1인기업이나 작은 벤처규모등에서는 필수적인 아이템이 될거라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대규모의 웹하드와 각종 인터넷 대용량 자료실등이 범람하는 이때 LG넷하드는 개인이 사용하기 위한 매체로는 더할 나위없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몇가지 아쉬운 부분들은 더 좋은 기능들로 인해서 귀여운 애교로 눈감아지게 됩니다. ㅋㅋㅋ

앞으로 소비자의 눈과 귀를 더욱 기울이고 관찰하며 소비자의 시선에서 계속 생각하고 연구한다면 LG넷하드는 분명 관련분야에서 우뚝선 기업으로 거듭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LG넷하드의 사용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점
1. 이쁜고 심플한 디자인
2. 뛰어난 인식률과 원클릭
3. 봐줄만한 속도와 성능
4. 초보자가 만져도 손쉬운 구성&설정환경

단점
1. 낮은버전의 오픈 프로그램들
2. 너무 간결하게 되어있는 메뉴얼. 전문가가 봐도 모르겠다 -_-
3. 아마추어가 만든듯한 UI 와 대시보드
4. 너무 빈번한 beep 음. -_-
5. 계정별로 용량 설정이 안됨 (한명이 독식할수도 잇겠네염 ㅜㅜ)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415,085
Today
128
Yesterday
240
링크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